애플 Siri는 2011년 10월에 아이폰 4S와 함께 처음 선보인 인공지능 비서 서비스입니다. Siri는 음성 인식 기술을 통해 사용자의 말을 이해하고, 웹 검색, 앱 실행, 메시지 전송, 날씨 정보 제공 등 다양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Siri는 애플의 iOS, iPadOS, macOS, watchOS, tvOS 등 여러 운영체제에서 작동하며, 영어뿐만 아니라 한국어, 중국어, 일본어 등 다른 언어들도 인식할 수 있습니다.
역사는 2000년대 초반에 시작됩니다. 당시 DARPA(미국 국방 고등 연구 계획국)의 자금 지원을 받아 SPI 인터내셔널에서 CALO(Cognitive Assistant that Learns and Organizes)라는 프로젝트를 진행하던 연구자들이 음성 인식 기반의 인공지능 비서를 개발하기 시작했습니다. 이 프로젝트의 결과물이 바로 Siri였습니다. 2007년에 SRI인터내셔널에서 분리된 독립적인 스타트업으로 출범하고, 2010년에 애플에 인수되었습니다.
사용방법
iOS 기기에서 홈 버튼을 길게 누르거나 "Hey Siri"라고 말하면 활성화됩니다. (한국에서는 "쉬리야"라고 부르면 됩니다.) 사용자는 음성으로 메시지 작성, 전화 걸기, 날씨 정보 확인, 알람 설정, 음악 재생 등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 세계적으로 유명한 애플 생태계와 통합되어 캘린더, 메모, 이메일 등과 같은 다양한 애플 앱과의 상호 작용을 가능하게 합니다. 애플 TV에서는 리모컨의 마이크 버튼을 누르면 켜집니다.
설정방법
설정 > Siri 및 검색 > 'Siri에게 듣기'을 켜면 'Hey Siri'라고 말하면 Siri가 활성화됩니다. 또는 설정 > Siri 및 검색 > '사이드 버튼으로 활성화'를 켜면 사이드 버튼을 길게 누르면 Siri가 활성화됩니다. Siri가 활성화되면 작은 파란색 아이콘이 화면 하단에 나타나며, 음성 명령을 말할 수 있습니다.
사용예시
Siri에게 할 수 있는 일은 매우 다양합니다. 예를 들어, '오늘 날씨 어때?', '메모장에 쇼핑 목록 추가해줘','아이튠즈에서 콜드플레이 노래 틀어줘' 등과 같은 명령을 내릴 수 있습니다. 또한, 사용자의 취향과 습관을 학습하고, 적절한 시간에 알림이나 제안을 해줍니다. 예를 들어, 매일 아침 출근할 때 교통 상황을 알려주거나, 저녁 식사 시간에 음식 배달앱을 추천해 줍니다.
- 오늘 날씨 어때?'라고 말하면 오늘의 날씨 정보와 최고/최저 기온을 알려줍니다.
- 내일 오전 9시에 회의 일정 추가해 줘'라고 말하면 캘린더에 내일 오전 9시에 회의라는 일정을 추가해 줍니다.
- 친구한테 메시지 보내줘'라고 말하면 친구의 이름과 메시지 내용을 물어보고 메시지를 보내줍니다.
- 100달러는 한화로 얼마야?'라고 말하면 100달러를 한화로 변환해 줍니다.
- 너는 누구야?'라고 말하면 자신을 소개하거나 재미있는 대답을 해줍니다.
강점
1. 자연어 처리 : 자연스러운 언어로 대화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어 사용자 친화적인 경험을 제공합니다.
2. 편의성 : 음성 명령을 통해 손을 사용하지 않고도 작업을 수행할 수 있으며, 주요 기능을 쉽게 액세스 할 수 있습니다.
3. 애플 생태계 통합 : 애플 기기와 앱과 완벽한 통합으로, 일상적인 작업을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4. AI 학습 : 사용자의 선호도와 습관을 학습하여 점차 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게 됩니다.
향후 전망
미래에 더욱 놀라운 발전을 이룰 것으로 예상됩니다. 애플은 지속적으로 기술을 개선하고 인공 지능 및 기계 학습을 발전시켜 정확성과 다양성을 향상하고 있습니다. 스마트 홈 자동화와 IOT 기기와의 연동을 통해, 사용자의 일상을 더욱 편리하게 만들어 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그럼 애플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애플은?
혁신적인 기술과 디자인으로 세계를 변화시킨 기업 중 하나로, 디지털 혁명을 주도해 온 중요한 주인공입니다.
애플은 1976년 스티브 잡스, 시티브 워즈니악, 론 웨인이 함께 창업한 작은 차고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처음에는 컴퓨터 키트를 판매하는 회사로 출발한 애플은 1977년에 Apple II를 출시하여 개인용 컴퓨터 시장에서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Apple II의 진보된 그래픽과 사운드 기능은 개인용 컴퓨터의 개념을 변화시키며 대중화의 길을 열었습니다.
맥킨토시와 GUI 혁명
1984년, 애플은 맥킨토시를 발표하며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FUI) 혁명을 이끌어냈습니다.
"1984"라는 화려한 광고로 세상에 소개된 이 컴퓨터는 마우스와 그래픽을 통한 사용자 상호작용을 강조하며 혁신적인 디자인과 사용성을 제공했습니다. 그러나 고가의 가격과 제한된 소프트웨어 생태계로 인해 초기에는 성공적인 판매를 이루지 못했지만, 후에 디자인과 차별화된 사용자 경험을 강조하는 애플의 중요한 핵심 가치로 자리매김하게 됩니다.
아이팟, 이이폰, 아이패드와 모바일 혁명(iPod, iPhone, and the Mobile Revolution)
2001년 애플은 iPod를 선보이며 음악 산업을 흔들어놓았습니다. 간편한 UI와 스타일리시한 디자인은 대중들에게 큰 호응을 얻으며 디지털 음악 플레이어 시장을 장악합니다. 이후, 2007년에는 아이폰을 발표하며 스마트폰 시장에 뒤바뀔 정도의 혁명을 일으킵니다. 아이폰은 멀티터치 스크린과 앱 생태계를 도입하여 스마트폰을 새로운 수준으로 끌어올렸습니다.
2010년에는 iPad를 선보이며 태블릿 컴퓨터 시장을 개척합니다. 아이패드는 모바일 디바이스와 컴퓨터의 간교한 결합으로, 새로운 "포스트-PC 시대"를 열었습니다. 이로써 애플은 다양한 제품군을 통해 사용자 경험을 확장시키는 데 성공하게 됩니다.
혁신과 서비스
애플은 끊임없는 혁신을 통해 계속해서 사용자의 일상을 변화시키는 제품과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Apple Watch는 헬스케어와 휴대성을 결합한 스마트 워치 시장을 개척하였으며, AirPods는 무선 이어폰의 새로운 표준을 정립하였습니다. 또한, 애플은 서비스 부문에서 Apple Music, Apple TV+, iCloud, App Store 등을 통해 사용자들에게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IT'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우리 아이 스마트폰 중독 아닐까? (2) | 2023.08.19 |
---|---|
OTT 서비스와 인공 지능 (4) | 2023.08.14 |
Google 어시스턴트의 힘 (0) | 2023.08.12 |
AI가 어떻게 다른 언어와 문화를 연결할까? (0) | 2023.08.11 |
스포츠 분석에서의 AI (0) | 2023.08.10 |